Untitled Document
제   목
한국최초놀이인문학개척자 <놀자선생>
[ 2014-01-14 02:53:07 ]
글쓴이
신바람
조회수: 2686        
다운로드 #1
106$2$mypro11.jpg ( 52 KB ), Down: 371
다운로드 #2
pro.jpg ( 111 KB ), Down: 445




한국최초놀이인문학개척자 <놀자선생>
30년 동안 놀면서 경험하고 연구한 결론 - 놀자천하지대본야!

▶ 간략 프로필:

현재 신바람놀자학교 대표
현재 한국놀이연구소 소장
- 전래놀이지도사, 창의인성놀이지도사, 생태놀이지도사,
​인성교육지도사, 마을선생님 자격증 발급권자
​ (2015년 1월 현재 19기 놀이강사 양성 자격증과정 연수)

현재 김포시 평생학습센터 창의인성놀이 / 마을선생님 강사
​현재 화성시 여성센터 인성교육지도사 양성과정 강사
현재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서울시, 의정부시 놀이강사

북유럽(핀란드,스웨덴) 교육연수(2015) / 세계최초의 행복나라 부탄탐방(2017)
성북동 마을학교, 성북협동조합 마을학교 수료(2013) /서울시 마을공동체 강사(현)


전 한국문화운동연구소 연구원(86~)

전 신바람민족문화연구원 원장(96~)

전 신바람문화학교 대표(2000~)

전 신바람예술학교 대표(2005~)

현 신세계백화점 문화센터(아카데미) 전통체험 강사

전 남산골한옥마을 전통체험 강사(2006)

전 의정부노인복지관 전래놀이 강사과정 강사(2009)

전 인천시립박물관 전통체험 강사(2010)

전 구리문화원 전래놀이 강사과정 강사(2010)

전 송파노인복지관 공원놀이선생님 강사과정 강사(2011)

전 군포문화재단 창의인성지도사 심화교육 강사(2013)

소셜방송 라이브서울 역사문화강좌 출연(2007)
CBS 추석특집 세시풍속과 전래놀이 소개(2009)
국군방송 설날 특집 전래놀이 소개(2010)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출연(2012)
SBS 일요일이 좋다 런닝맨 출연(2014)
그 외 어린이 잡지 등에 셀 수 없이 출연 또는 도움


◈ 강의경력 : 전래놀이, 전통문화, 창의놀이 전문 강의경력 10년
◈ 행사 경력 : 남산한옥마을, 강릉단오제, 안성바우덕이축제, 천안흥타령축제,
암사선사문화축제, 에버랜드‘희망한마당체험스쿨’, 화천산천어축제 등 수 백회

◈ 교육(자격증)과정 : 전래놀이, 창의인성놀이, 마을선생님, 생태놀이, 인성교육


==============================================================================

▷ 인적 사항 :


성 명 : 진용근(본명) 진용균(아명) 정민호(가명) 진홍(필명) 놀자선생(별명)

최종학력 : 단국대학교 사학과

민주화운동관련자 인정(9183호)-민주화운동심의위(2011)


연 락 처 : 010-2895-4867 // E - 메일 : sbrscool@hanmail.net

S N S : www.sinparam.net // 블로그 : http://blog.naver.com/sbrscool

주 소 : 서울 성북구 성북동 178-62 (페이스북: www.facebook.com/noljaschool)

▷ 강의 대상 및 기관 :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연수), 지역활동가, 마을공동체활동가, 학부모, 노인 등
문화센터, 복지관, 문화원, 인력개발센터,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연합회, 백화점, 도서관, 청소년센터, 교육업체 등

▷ 주요 강의 주제 : 놀이인문학특강, 놀이와 인성, 놀이와 창의성, 놀이와 마을공동체, 전래놀이


세부 강의 주제

놀이인문학


1) 놀이란 무엇인가

2) 왜 놀아야 하는가

3) 놀이와 신체발달

4) 놀이와 뇌발달

5) 아이들에게 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

6) 잘 노는 사람이 성공한다

7) 어린시절 놀지 못한 아이의 비극적인 결말

8) 즐거운 쾌감뇌가 공부도 잘 한다

9) 놀이는 자존감과 효능감을 키운다

10) 놀이는 회복탄력성을 키운다

11) 찌질하게 화낼래? 간지나게 화낼래?(학교폭력 예방교육)

전래놀이의 실재


1) 손뼉놀이와 단동치기

2) 공기놀이, 구슬치기 등 손끝놀이

3) 산가지, 실뜨기 등 소근육 놀이

4) 비석치기, 달팽이, 사방치기 등 대근육 바깥놀이

5) 줄다리기, 대박터뜨리기 등 집단놀이

6) 강강술래 등 대동놀이

창의놀이의 실재


1) 원형 뒤집기 등 놀이를 통한 사고의 전환

2) 신문지놀이의 무궁무진한 세계

3) 종이목걸이를 통한 응용 능력

4) 제기놀이의 변신

5) 죽방울놀잇감 만들기에서 배우는 친환경 재활용

6) 숲속에선 산채비빔밥놀이

놀이와 마을공동체


1) 시멘트와 아스팔트 속에 매장된 놀이

2) 마을공동체는 마음공동체다

3) 골목과 놀이터가 살아야 마을이 산다

4) 놀이는 세대간 소통과 공감대

5) 잘 놀아야 건강하게 장수한다

6) 놀이정신은 창조경제의 원천이다

두뇌계발과 놀이


1) 밖으로 나온 뇌, 손쓰는 게 머리쓰는 거

2) 피부는 제2의 뇌, 바람쐬러 가자

3) 아이는 방방 뛰어놀아야 최고다, 전정기관

4) 오감이 발달되어야 지능이 발달된다

※ 놀이강좌는 이론/실기 3/7 비율로 실시되며 교육대상자 맞춤형 교안으로 진행합니다.

오래된 미래, 놀이의 재발견, 우리의 재발견

인간은 서로가 손을 잡으면 상대방의 체온이 전해져오면서 두려움이 없어지고 안정감과 더불어 용기가 생긴다는 걸 알았다.
서로서로가 손을 맞잡고 원을 만들었을 때 그걸 언제부턴가 ‘우리’라고 하였다.
자연이 준 수확을 함께 나누며 감사할 줄 알았고 ‘우리’를 침범하는 무리에게는 손 맞잡고 공동체를 지키는 것이 바로 ‘우리’다. 폭력이란 ‘우리’가 파괴된 결과다.
오래된 미래가치인 놀이는 바로 ‘우리’를 확인해가는 과정이며 산업화와 도시화로 잃어버린 우리를 찾아나서는 길이자 21세기 현대인의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하는 길이기도 하다.